신용정보 활용체제 본문
주식회사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하 ‘회사’라 합니다)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고객의 신용정보를 적법하게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따라 회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에 대한 활용체제를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 1.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 계획
- 2.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 3.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4. 신용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5. 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및 파기 절차·방법
- 6. 신용정보 처리 위탁내용 및 수탁자
- 7.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9. 신용정보 관리·보호인
- 10. 신용정보 활용체제의 변경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률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 업무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합리적으로 공정하게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할 것입니다.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거나 법령상 허용된 경우 외에는 개인신용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하지 않으며,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청구권 등을 보장하고 관련 정책을 홈페이지에 공시하는 등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 2.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회사가 신용정보를 이용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 여부 판단
- 2.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 3. 통계적 이용 등 내부 분석 및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 4.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 규정에서 정한 경우
회사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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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식별정보
- • 개인고객 : 이름,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직업, 연락정보, 성별, 주소, 국적 등
- • 법인고객 :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본점 및 영업소의 소재지, 설립연월일, 목적 및 임원에 관한 사항과 연락정보 등 거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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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거래정보
- • 계약정보 : 장기, 자동차, 일반보험 계약체결과 관련하여 신용정보주체의 계약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로 계약체결 및 유지 단계에서 발생한 모든 정보
- • 보상정보 : 장기, 자동차, 일반보험 사고 발생 및 보상과 관련하여 생성될 수 있는 신용정보주체의 사고 및 보상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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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정보 : 회원가입 시 발생할 수 있는 회원에 대한 식별정보 및 활동내역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정보
※ 장기, 자동차보험 관련 계약정보 및 보상정보는 해당 상품 취급 시부터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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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융질서문란정보
- • 부정한 방법으로 보험가입을 하는 등 금융거래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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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공기록정보
- • 국세 ・ 지방세 ・ 관세 ・ 과태료 ・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 판결에 따라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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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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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과학적 연구(상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 보존을 위해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정보
※ 회사는 수집한 개인신용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위와 같은 가명정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가 가명정보를 처리할 경우 그 처리 현황을 여기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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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과학적 연구(상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 보존을 위해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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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본 「신용정보 활용체제」 공시 내 신용정보의 이용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신용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2. 법령 등에 의해서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 3.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신용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 4. 개인 식별을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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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회사가 제3자에게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 2. 보험계약정보 :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 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시 그 내용 및 사유
- 3.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4. 질병∙상해정보 : 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5. 회원정보 : 회사 온라인 회원가입시 발생하는 회원에 대한 개인식별정보 및 활동내역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③ 회사는 법률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관 및 관계자에게 신용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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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메일,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등),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까지 |
요율산출기관 | 보험개발원 등 보험업법상 보험요율산출 기관 | 순보험요율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 제공 등 보험업이 정한 목적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등 요율산정에 요구되는 정보 |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까지 |
법률상 업무수행을 위한 제공 기관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소방방재청, 법원, 검찰, 경찰 등 |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등을 위한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및 다른 법률상 업무수행,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등의 목적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메일,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등),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까지 |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가보훈처, 국세청 등 |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기관별 관련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소득정보 |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까지 |
- ④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구분 |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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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제공 기관 | 재보험사, 생명・손해보험회사, 생명・손해보험협회 |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 보험계약의 인수심사, 보험계약 공동인수 등 관련 규정에 의한 계약이행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메일,유・무선 전화번호 등)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 제공받는 자의 목적달성 시까지 |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 금융거래 업무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금융거래 업무 관련정보(납입 계좌정보 등) | 제공받는 자의 목적달성 시까지 | |
삼성전자 | 삼성케어서비스 가입 가능 여부 확인 및 이행 | 개인식별정보(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휴대폰기기정보(IMEI, 시리얼번호 또는 일렬번호, 최초통화일) | 제공받는 자의 목적달성 시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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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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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용정보 제공 및 조회 관련 보유·이용기간
- - 계약의 체결 시부터 계약의 효력이 유지되는 때까지(계약의 갱신 등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포함)
※ 법률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는 위의 정보 보유·이용기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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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용정보 제공 및 이용 관련 보유·이용기간
- - 계약의 체결 시부터 계약의 효력이 유지되는 때까지(계약의 갱신 등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포함)
- - 관련 법률 또는 내부 기준에 따라 보관이 허용되는 시기까지
- - 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요청 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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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용정보 제공 및 조회 관련 보유·이용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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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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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의 ‘거래종료일’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신용정보제공·이용자와 신용정보주체 간의 상거래관계가 관계 법령, 약관 또는 합의 등에 따라 계약기간의 만료, 해지권·취소권의 행사, 소멸시효의 완성, 변제 등으로 인한 채권의 소멸, 그 밖의 사유로 종료된 날
- - 보험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단, 만기 등 사유발생일 이후라도 만기환급금 또는 해지환급금 등을 수령하지 않았거나 상환할 금액이 남아있는 경우 및 보험금 지급이 진행 중이거나 수사·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 거래 종료로 보지 않음)
- -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 채권·채무관계 소멸일
- - 거래종료일이 다른 경우에는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거래종료일을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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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거래종료일’이 경과된 개인(신용)정보는 시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단계별로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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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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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 파기
※ 불필요한 정보는 학력, 직업, 직위, 결혼기념일 등 부가적인 신상정보와 금융거래 및 관련 서비스 제공과 무관한 부가서비스를 위한 정보 등이 해당합니다.
- (2)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경과 시 영업조직의 접근 및 조회를 제한하고 불가피한 경우에 한해 내부승인을 받아 허용
- (3)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경과 시 거래중인 고객의 정보와 거래종료 고객의 정보는 접근권한을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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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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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단계 조치
- (1)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 시 원칙적으로 모든 개인(신용)정보는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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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이행, 대출사기, 보험사기, 부정거래 방지 등의 목적에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 시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이행, 대출사기, 보험사기, 부정거래 방지 등의 목적 안내 테이블입니다. 구분 분리 보관항목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금융거래 정보 - 보험계약 인수·심사, 보험계약 체결 및 변경, 보험료 납부, 채권확보 등과 관련된 정보
보험금지급정보 - 보험금 지급청구, 지급심사, 보험금 지급 및 대위권 행사 등과 관련된 재산조사·법적조치·채무변제 관련 정보
- (3)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하는 정보는 엄격히 접근을 통제하며 법령준수, 수사·검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사전 승인을 받아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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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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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사가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할 경우에는 다음 방법을 따릅니다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방법을 이용하여 파기
- -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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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의 ‘거래종료일’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회사는 원활한 신용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 위탁업무 | 보유 및 이용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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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손해사정(주) | 손해사정 | 서비스의 종료, 협약의 해제 또는 해지 및 업무의 목적 달성시까지 |
에이원손해사정(주) | ||
타임즈손해사정(주) | ||
코마손해사정(주) | ||
DBS(Diamond Bar Solutions) | 제공받는 날로부터 5년까지 | |
에임스손해사정(주) | 정보입력업무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우리메디컬컨설팅(주) | 의료분석 및 자문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케이피보험서비스(주) | 보험모집 및 관리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주) 인터파크트리플 | ||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실명확인 및 휴대폰 본인인증 |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까지 |
나이스평가정보(주) | ||
(주)부뜰정보통신 | 상담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주)유베이스 | 고객센터 업무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주)카카오페이 | 카카오페이포인트 지급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AWS Korea | 데이터 보관 및 인프라 관리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주)카카오 | 카카오 비즈메세지 서비스를 통한 알림톡 발송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카카오 본인 인증 및 전자서명 서비스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
전자문서 서비스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
문자(SMS,팩스) 메세지 서비스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
대원씨앤씨(주) | 보험정보시스템 관리 및 운영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한국신용정보원 | 마이데이터 거점중계기관 | 즉시 파기 |
NHN KCP(주) | 전자결제대행 |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까지 |
더즌 | 펌뱅킹 서비스 중계(계좌조회, 송금)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카카오페이 머니 적립서비스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
스크래핑(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등) 업무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
리파인 | 권리조사 업무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주)케이피알앤드어소시에이츠 | 마케팅 활동 및 프로모션 운영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주)파미컴퍼니 | 삼성케어서비스 제공 |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
수탁업체 | 위탁업무 | 재수탁업체 | 재위탁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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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즌 | 카카오페이 머니 적립서비스 | 카카오페이 | 카카오페이 머니 적립서비스 |
우리메디컬컨설팅(주) | 의료분석 및 자문 | 의료 자문의 명단 바로가기 | 의료 자문 |
카카오 | 문자(SMS,팩스) 메세지 서비스 | (주)케이티 | 문자메시지 발송 |
(주)엘지유플러스 | |||
인포뱅크(주) | |||
슈어엠(주) | |||
리파인 | 권리조사 업무 | 미래신용정보 | 전입세대조사 |
고려신용정보 | |||
SM신용정보 | |||
A&D신용정보 | |||
IBK신용정보 | |||
코마손해사정(주) | 손해사정 | 컴웍스 | 시스템 유지보수 |
노아시큐리티(주) | 서류 파쇄 | ||
(주)파미컴퍼니 | 삼성케어서비스 제공 | CJ대한통운(주) | 보상 휴대폰 배송, 파손단말기 픽업, 배송 관련 안내 |
(주)블룸에이아이 | 채팅(카카오) 상담 및 고객 요청사항 처리 | ||
다우기술(비즈뿌리오) | 카카오 알림톡 발송 및 문자(SMS) 발송 |
- ②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할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신용정보활용체제를 통하여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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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신용정보주체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신용정보원의 MYPDS앱을 통해서 가능하며,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앱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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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등
-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기업신용조회회사(기업정보조회업무만 하는 기업신용조회회사는 제외)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로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설정의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는 고지 받은 본인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으면 고지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신용정보를 수집·제공한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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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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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개인신용평가 등을 위한 자동화평가를 직접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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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관련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기 위한 동의는 철회 불가하며, 계약의 유지 관리·상담·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 •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 철회 신청은 회사가 제공하는 요구서 양식에 따라 요구서를 작성한 후 고객센터(1544-0022)에 연락하여 요구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 조치하여 서면, 전자문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하여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요구에 대한 결과를 통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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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가지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는 열람한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신용정보주체의 열람 및 정정청구는 고객센터(1544-0022)를 통해 본인임을 확인 받아 신청 가능하며, 회사가 제공하는 요구서 양식에 따라 요구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하여 제공하거나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 • 정정청구 시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즉시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 · 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제공하며, 신용정보주체는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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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 •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경우 신용정보주체가 그 내용(이용 주체, 이용 날짜, 이용한 신용정보의 내용, 제공 주체, 제공받은 자, 제공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신용정보의 내용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다만,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 위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 등은 제외됩니다.
- •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그 내용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며, 신용정보주체가 조회하려는 날을 기준으로 직전 3년간 이용 · 제공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을 경우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을 통지하여야 하며, 신용정보주체가 그 내용을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때에는 연1회 정기적으로 통지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신용정보주체의 조회 또는 통지에 드는 비용 등 수수료는 시스템 구축 등 필요한 인적·물적 비용을 고려하여 적정한 수준에서 정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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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 이후에 회사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의 이행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 •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통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 관리현황을 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 • 개인신용정보 삭제요구를 하려면 회사가 제공하는 요구서 양식에 따라 요구서를 작성한 후 고객센터(1544-0022)에 연락하여 요구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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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연락중지 청구권(두낫콜)
- •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동의를 철회하거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회사의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 동의 내역을 직접 철회하거나 두낫콜(Do Not Call) 홈페이지(http://donotcall.or.kr)에 접속하여 여러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목적의 연락중지 청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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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신용정보 조회중지
-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에서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명의도용 등 금융사기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신용조회회사에 신용정보 조회중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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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정보 조회중지 신청과 관련된 사항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NICE평가정보㈜ : 1588-2486 (https://www.credit.co.kr)
- - 코리아크레딧뷰로㈜ : 02-708-1000 (https://www.allcred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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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권
-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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⑪ 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신용정보 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118 (http://privacy.kisa.or.kr)
-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 (http://www.kopico.go.kr)
-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1301 (http://www.spo.go.kr)
- •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182 (http://ecrm.police.go.kr)
-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② 쿠키는 온라인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모바일기기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모바일기기 내 저장되기도 합니다.
-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이용자는 쿠키 사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용자가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설정에서 인터넷 옵션 또는 사이트 설정을 통해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하거나 또는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 관리 · 보호인과 관련 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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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정보 관리·보호인
- - 성명 : 김희준
- - 직책 :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 - 연락처 : linus.vp@kakaoinsure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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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정보 보호 담당부서
- - 부서명 : 정보보안팀
- - 연락처 : privacy@kakaoinsurecorp.com, 1544-0022(회사 대표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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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용정보 활용체제 버전번호: 2.3V